시티가슴사랑크리닉

시티가슴사랑크리닉

시티가슴사랑크리닉

유방암은 모든 암 중에서 가장 연구가 많이 된 암 중의 하나인데도 환경적인 요인과 유전적 요인 두 가지에 의해 발생한다는 뜬 구름식의 지식만이 있으며, 아직 확실하게 유방암의 원인으로 밝혀진 것은 없습니다.
즉 지금까지 유방암 발생의 원인에 관해서는 아직 확립된 정설은 없습니다. 다만 여러 연구 결과를 통해 몇 가지 요인들이 가능성을 보이고 있고, 그 중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젠의 자극에 의해 증식-분화하므로 결국 한 개인에게 있어서 유방암 발생위험은 일생동안 에스트로젠에 노출되는 총 기간에 의해 결정된 것으로 생각되고 있습니다.
즉 에스트로젠에 노출되는 기간이 길면 길수록 유방암의 발생이 증가 한다는 주장입니다.
그 외에도 과도한 영양 및 지방섭취, 유전적 요인, 비만, 장기간의 피임약 복용, 여성호르몬제의 장기간투여 등도 원인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유방암은 특히 유전적인 요인이 잘 밝혀진 암의 하나로 전체 유방암환자의 5~10%는 가족성 유방암 입니다. BRCA1, BRCA2, p53유전자의 변이는 유방암을 초래 할 수 있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직계가족 및 형제자매들에서 유방암 환자가 2명 이상일 경우에는 "반드시 전문의와 상의"해야 합니다.


유방암을 조기에 발견하면 유방을 보존할 수 있으며 완치도 가능할 수 있고, 1기에 발견하였을 경우 10년 생존률이 85%이상이므로 정기적인 유방암 검진을 위해 조기예방에 주위를 기울여야 합니다.

과거 우리는 생활에 쫓겨 나에게는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는 설마하는 무관심으로 자신의 아름답고 소중한 유방을 그리고 생명을 잃어 버리곤 하였습니다.  조기발견을 위한 정기적인 자가검진과 임상검진은 현대를 살아가는 시점에서 현명한 여성의 혹은 남편의 필수 임무라 생각됩니다.

① 식이
    -.이상적인 체중을 유지하도록 노력합시다.
    -.총 칼로리 중 지방에 의한 것은 30%이하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방이 적고 섬유질이 많은 식품, 발효우유, 과일 또는 야채를 많이 먹습니다.
    -.콩 단백질이 많이 포함되어 있는 콩, 두부, 된장을 많이 섭취하면 좋습니다.
    -.동물성 지방이나 페스트푸드를 피하도록 합시다.
    -.술을 끊거나 줄입니다.
② 아기를 일찍 낳고 모유를 되도록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③ 일주일에 3일이상, 한번에 30분 이상 규칙적인 운동을 합시다.
    -.젋은 여성이 운동을 하면 초경이 늦어지고 배란주기가 변합니다.  또한 에너지 소비가 늘어나고 체중이 줄며, 성장
       호르몬에 변화가 생기고, 면역기능이 향상되어 유방암이 줄어든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④ 과다한 방사선에 노출되지 않도록 합니다.
⑤ 유방암의 위험성이 높은 사람은 항상 유방에 관심을 가집시다.
⑥ 유방암에 대한 검진을 정기적으로 받습니다.
 

자가 검진하는 요령과 순서

1)먼저 거울 앞에 서서 자신의 유방을 보며 유방의 형태를 관찰합니다.  유방의 전체적인 윤곽, 좌우대칭 여부, 유두와 피부의 함몰, 피부에 이상이 있는지 등을 관찰합니다.

4)유두를 꼭 짜서 분비물이 있는지 검사합니다.(속옷에 피가 묻었는지 살펴봅니다ㅏ.)

2)양손을 위로 올려 유방을 완전히 노출시킨 후 피부의 함몰 여부를 관찰합니다.

5)겨드랑이에 멍울이 있는지 만져 봅니다.

6)반대쪽 유방도 같은 방법으로 검사합니다.

3)왼손을 어깨위로 올린 후 오른쪽 가운데 세 손가락의 끝을 모아 유방의 바깥쪽에서부터 시계방향으로 원형을 그리며, 유두를 향하여 천천히 들어오면서 유방을 촉진합니다.  촉진은 유방을 약간 눌러서 비비는 느낌으로 실시합니다.[요령보기]

세 손가락 검진법